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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농협 주유소 지역경제 안정 ‘한몫’
강성민
, 2011-12-29[14:42], 조회 : 2042, 추천 : 249


성주농협 주유소 지역경제 안정 ‘한몫’

가격정보 문자제공 등 ‘고객만족’ 서비스… 하루 매출 3천만원…수익은 배당금 환원



최복수 조합장(맨 왼쪽부터)과 송한휘 전무, 백대현 소장 등 성주농협 임직원들이 최상의 서비스를 통한 주유소 사업의 성장을 기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북 성주농협(조합장 최복수)이 운영하는 농협 주유소가 조합원과 지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지역경제 안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성주농협 주유소는 지난해 1월 리모델링을 통해 45만ℓ(5만ℓ×9) 규모의 저장탱크, 4복식 주유기 3대 등 5대의 주유기와 최신 터널식 세차장을 갖췄다. 재개장한 지 2년 가까이 되는 이 주유소는 하루에 고객 550명, 매출 3,000만원을 기록하며 놀라운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는 재개장 전 하루 매출이 500만원 조금 웃돌던 것? 견주면 6배, 지난해 하루 매출 평균 1,600만원과 비교하면 2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이는 읍민이 1만3,000여명에 불과하고 변변한 공장 하나 없는 농촌지역에서 이룬 놀라운 성과이다.

 성주농협 주유소의 최대 고객은 조합원과 지역민들이다. 일명 ‘개미고객’들인 이들의 주유량은 매출의 85%를 차지한다. 백대현 주유소장은 “관공서 등 일부 단체 공급을 제외한 대부분은 개인고객들이다”며 “신뢰를 바탕으로 입소문을 타고 고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성주농협 주유소의 또 다른 특징은 일반가정용 배달이 많다는 것. 가정용 유류 배달은 하루 평균 40건에서 많게는 70건에 이른다. 주유소를 이용하는 개미고객들이 가정용 난방유까지도 농협 주유소에 주문하고 있기 때문이다.

 직원들의 투철한 서비스 정신도 성장에 한몫했다. 정기적인 친절·인사법 교육은 기본이고 민원 발생 소지까지도 신경을 쓴다. 특히 기름 가격 동향을 4,000여명의 <채움카드> 고객에게 문자메시지로 알려 주는 철저한 고객관리가 눈에 띈다. 백소장은 “가격 동향을 미리 알려 주는 서비스는 고객들의 호응이 매우 좋다”고 말했다. 면세유 가격도 공시해 농업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같은 신뢰와 최상의 서비스를 바탕으로 성주농협 주유소는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지역 29개 주유소 전체 판매량의 11%를 점유하고 있다. 최복수 조합장은 “주유소 운영으로 발생한 이익은 배당을 통해 다시 지역에 환원하고 있다”며 “조합원들은 물론 지역민들에게 실익을 주는 농협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성주=유건연 기자, 장기수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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