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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곡성 '케이멜론' 공동 생산·판매하니 매출이 '쑥'
강성민
, 2012-12-31[10:43], 조회 : 798, 추천 : 164
곡성 '케이멜론' 공동 생산·판매하니 매출이 '쑥'


"공선출하회 성공은 기술교육" (곡성=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전남 곡성농협 '케이멜론 공선출하회'는 농협중앙회 케이멜론연합사업단의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연 4차례 재배기술 교육과 2차례의 워크숍에 참가하는 등 재배농가 교육, 생산과 출하, 품질 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곡성멜론의 상표 가치를 높이고 소득으로 연결했다. 2012.12.31 <<곡성농협>> kjsun@yna.co.kr
전남농협 '공선출하회' 사업 성과…191곳 조직화(무안=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농협중앙회 전남지역본부의 공선출하회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사업이 성과를 보이고 있다.31일 전남농협에 따르면 곡성농협의 '케이멜론 공선출하회'가 최근 전국 1천650여개 공선출하회에서 뽑힌 9개 공선출하회 가운데 서류평가와 현장확인, 발표 등을 거쳐 2012년 대상을 차지했다.전남 지역의 농협 공선출하회 결성 조직 수는 288개에 참여농가 수는 1만 6천261 농가에 이르고 있다.이 가운데 공선출하회 결성 후 실질적으로 공동출하와 공동계산을 시행한 조직은 191개로 올해 공선출하회를 통해 정산한 공동계산 금액이 1천585억여 원에 달한다.이들 191개 조직 가운데 공동계산 금액이 10억 원 이상이 40개, 5억 원 이상 23개, 2억 원 이상 64개, 1억 원 이상 20개, 1억 원 미만 44개 등으로 나타났다.주요 품목별로는 배 209억 원, 시금치 164억 원, 멜론 135억 원, 파프리카 122억 원, 방울토마토 112억 원, 딸기 97억 원, 표고버섯 94억 원, 호박 91억 원, 고구마 82억 원, 양파 65억 원 등이다.전남농협은 공선출하회 내실화와 활성화를 위해 현장 교육과 컨설팅, 자금 지원 등을 통해 공동출하 조직 육성을 추진하는 등 오는 2020년까지 추가로 100개의 원예생산 농가 조직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전남지역에서 성공한 공선출하회로 꼽히는 곳이 곡성농협의 '케이멜론 공선출하회'다.'곡성농협 케이멜론 공선출하회'는 지난 2009년 11월 기존의 작목반을 전환해 전체 230여 멜론 생산농가 가운데 150여 농가가 참여해 출범한 이후 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은 '곡성멜론주식회사'와의 경쟁을 통해 전국적인 모범 사례로 다시 태어났다.생산 규모는 25㏊에서 1천900여t, 공선출하회를 통해 정산한 공동계산금액이 지난해 21억 6천400만 원, 올해 18억 1천700만 원에 이른다.그러나 곡성 케이멜론의 명성을 쌓기까지는 어려운 여건을 딛고 농민교육과 철저한 품질관리 등을 통해 현장을 지키며 농가소득과 직결시킨 운영진의 노력이 커다란 역할을 했다.곡성지역은 지난 2008년 정부의 클러스터 사업 육성의 하나로 곡성멜론이 선정돼 지자체 주도로 농업회사법인 곡성멜론주식회사를 설립하면서 5년간 60억 원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등 농가조직이 농협과 경쟁을 하게 됐다.특히 지자체가 정부정책에 맞춰 농협보다는 멜론주식회사를 지원하고 나섬으로써 농협의 공선출하회 발전을 위한 강력한 규약 적용과 기금 적립 등이 어려운 상황이었다.곡성농협은 이를 타개하기 위해 중앙회의 지원을 받아 매년 8천만 원 이상의 농업인 지원사업비를 3년 동안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작목반 좌담회와 재배농가 전체 교육을 통해 농협 이용을 촉구하고 건의사항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등 농가 확보에 주력했다.재배농가 교육, 생산과 출하, 품질 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곡성멜론의 상표 가치를 높여 소득으로 연결했다.농협중앙회 케이멜론연합사업단의 교육프로그램에 따라 연 4차례 재배기술 교육과 2회의 워크숍, 선진지 견학 등 현장교육과 매년 11월 집합교육 등을 통해 곡성명품 멜론 생산을 위한 생산재배기술을 교육하고 판매 담당자가 수시로 하우스를 방문해 현장교육을 했다.


"당도 높은 멜론만 골라서 팔아요" (곡성=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전남 곡성농협 '케이멜론 공선출하회'는 당도 13브릭스(brix:당도 측정 단위) 이상만 선별하는 등 철저한 품질관리로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질 좋은 멜론을 공급하고 있다. 곡성농협 빙기윤(왼쪽에서 두번째) 조합장이 선별사들과 멜론을 선별하고 있다. 2012.12.31 <<곡성농협>> kjsun@yna.co.kr
또 곡성멜론의 품질 균일화로 소비자를 끌어들이려고 임원회의와 회원 설문 등을 거쳐 기존에 15종이던 품종을 6종으로 통일하고 회원별로 차례대로 파종하는 등 출하시기를 조절해 소득으로 연결하고 있다.곡성농협이 무엇보다 신경을 쓰는 부분은 철저한 품질 관리다.1차 수확 예정일 지정 후에 사전 당도 검사를 벌여 수확 일자를 확정하며 당도 13브릭스(brix:당도 측정 단위) 이상만 철저하게 선별해 '케이멜론'으로 출하하고 그 이하 당도의 멜론은 자체 상표로 판매하도록 차별화하고 있다.수확 전에도 품질관리를 통해 선별장에 들어온 멜론에 묻은 이물질을 공기압축기로 닦아내고 비파괴 당도·중량 선별기를 이용해 엄격하게 상표가치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이러한 수확 작업은 멜론수확작업단을 구성해 공동작업을 함으로써 농가의 덜 익은 과일 수확과 일손부족 등에 대처하고 있으며 수확작업단의 일정에 따라 분산 출하 등 선별장의 작업능률을 높인다.또 농가와의 정산 주기를 기존의 1일 계산에서 3일 공동계산으로 전환해 민감한 시세에 상관없이 농가에 일정한 소득을 보장하고 있다.이에 따라 공동계산 실적이 지난해 21억 6천400만 원을 기록했고 태풍의 영향으로 10~11월 중에 출하를 못한 올해도 18억 1천700만 원에 달하고 있다.케이멜론에 참여한 농가는 지난해 자체 상표보다 상자당 3천600원의 차익을 남겼으며 시세가 크게 떨어진 올해에도 1천206원의 차익을 보는 등 농가소득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이처럼 곡성 케이멜론에 대한 상표 가치가 높아지면서 무엇보다 물량 확보가 `전쟁'을 방불케 하고 있다.곡성멜론주식회사와의 경쟁에다 지난 5월에는 곡성멜론의 명성을 들은 대형 바이어가 밭떼기 거래를 통해 6억여 원의 물량을 선점하면서 일본에 수출 물량을 확보하지 못하는 등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곡성농협 안두희(56) 상무는 "최근 대형 바이어들이 곡성멜론의 명성을 알고 자주 찾고 있어 물량 확보가 최대 관건"이라며 "그러나 농협 차원에서 현장에 상주하면서 농민들과의 교감을 통해 수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국내가격 안정화와 출하농가 소득증대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kjsun@yna.co.kr


2012-12-31[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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