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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민신문]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핵심은…(중)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확충 절실
강성민
, 2013-03-25[10:49], 조회 : 718, 추천 : 209
Homepage : http://nongmin.com/article/ar_detail.htm?ar_id=214942
[기획]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핵심은…(중)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확충 절실
“33%가 소형…규모화 서둘러야”
공선출하회 등 생산자조직 육성 선결 과제도매시장 시설현대화·거래제 다변화 필요
 박근혜 정부의 140개 국정과제 중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은 61번째 항목에 들어가 있다. 기존 도매시장 중심에서 농협 등 생산자단체 중심의 유통계열화·직거래 확산을 통해 유통단계를 축소해 생산자는 더 받고 소비자는 덜 내는 상생구조를 마련하겠다는 게 과제의 뼈대다.  
농협 중심의 유통계열화를 위해선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를 확충하는 것이 급선무로 꼽힌다.  APC는 농가가 수확한 농산물을 수집하고 선별·포장한 뒤 소비지로 분산하는 기능까지 담당하는 산지유통의 핵심 기반시설이다. 1990년대 초·중반 소비지에 대형 유통업체가 등장하면서 규모화된 산지출하조직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이런 여론에 힘입어 명칭도 ‘청과물종합유통센터’에서 ‘농산물포장센터’로, 이후 현재의 ‘농산물산지유통센터’로 재정립됐다.  
하지만 이런 중요성에 비해 농협 APC가 처한 현실은 초라한 편이다.  
(사)농식품신유통연구원에 따르면 2011년 현재 농협 APC는 모두 270곳에 달한다. 하지만 이중 중·대형으로 분류되는 6600㎡ 이상의 APC는 10%인 27곳에 불과하다. 반면 전체의 약 3분의 1 (32.6%)인 88곳이 1650㎡ 미만의 소형 APC다.  한곳당 연간 매출액은 평균 92억원 정도에 그친다.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액수다.  
실제로 2011년 기준으로 한곳당 평균 600만원의 적자를 시현했다.  
특히 작업 효율성이 낮고 저장성이 떨어지는 과채류와 채소류를 취급하는 APC는 한곳당 660만원~1000만원대의 적자를 기록하며 산지농협의 건전성마저 위협하고 있다. 과거 너무 낮아 문제가 됐던 가동률은 최근 몇년새 많이 높아져 2011년 현재 평균 71.3%에 달한다.  
농가가 갈수록 고령화하면서 APC가 수확작업 일체를 포함한 밭떼기(포전매매)에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일고 있지만 작업인력 자체를 구하기가 힘들어지면서 산지에 소재한 APC도 점차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  이 때문에 농협중앙회가 올 하반기 개장을 목표로 건립중인 안성농식품물류센터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김대수 농식품신유통연구원 사무국장은 “인력난 등으로 산지 상품화가 어렵다면 상품화 기능을 과감하게 안성농식품물류센터로 이관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산지에선 농산물을 수집하고 수확 후 대포장 작업만 한 뒤 안성농식품물류센터로 보내면, 안성물류센터에서 소비지 요구에 맞춰 소포장·전처리작업을 수행토록 하는 것도 검토해 볼 단계가 됐다는 얘기다.  APC를 유통단계 축소의 핵심기지로 삼기 위해서는 공선출하회 등 산지의 기초단위인 생산자조직을 대거 육성하는 것도 선결 과제다.  
농협은 2015년까지 공선출하회를 2000개 조직하는 것을 목표로 산지조직 육성에 나서고 있지만, 농가별 수취가격 향상 등 가시적인 유인책이 없다면 성과를 거두기 쉽지 않다. 전국의 청과도매법인이나 대형 유통업체들이 공선출하회 출하 물량을 우선 취급하는 등의 노력이 절실하다.  
APC의 확충과 함께 도매시장의 시설을 현대화하고 정가·수의매매 확대 등 거래제도를 다변화하는 것도 숙제다.  
대표 도매시장으로 꼽히는 서울 가락시장의 재건축 완료 예상시점이 2025년이 될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이 나오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시설현대화가 늦어질 경우 도매시장을 통한 유통단계 축소는 그만큼 요원해지기 때문이다.  
전통시장 등 골목상권에서 거래되는 농축산물의 유통비용을 줄이는 데 정책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오세조 연세대 산학협력단 교수는 17일 지식경제부에 제출한 ‘유통산업 구조개선을 통한 물가안정방안 연구 보고서’를 통해 “전통시장에서 거래되는 농축산물 유통비용(소비자가격의 43.4%)은 대형 유통업체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파악된 만큼, 골목시장 취급 농축산물의 유통비용을 줄이는 방향으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사업을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국민적 관심을 모으고 있는 배추·무 등 특수 품목에 대한 유통구조를 별도로 관리해야 한다는 지적도 힘을 얻는다.  이들 품목은 공급이 조금만 달라져도 가격이 급등하는 대표적인 품목인 만큼 국산물량을 상시 비축해 가격 급등 때 신속히 방출해 가격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농협이 중심이 돼 농산물 직매장(로컬푸드 매장)을 늘리고 일명 ‘꾸러미 사업’을 도농간 본격 전개하는 등 기존 직거래 개념과 다른 신유통경로를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것도 과제로 지적된다.  
김소영 기자 spur222@nongmin.com


2013-03-25[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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