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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9-19농민신문]농협 공판자회사 설립 ‘가시화’
강성민
, 2013-06-26[14:41], 조회 : 760, 추천 : 219
Homepage : http://nongmin.com/article/ar_detail.htm?ar_id=207591&submenu=articletotal
농협 공판자회사 설립 ‘가시화’
운영방안 연구용역 중간발표 등 타당성 검토, “농협 공판장 경쟁력 강화·활성화제도 정비 시급”
 농협 공판자회사(가칭 ‘농협공판’)를 설립하기 위한 움직임이 가시화하고 있다. 농협중앙회는 지난 13일 농협경제연구소와 한스농업전략연구소에 의뢰한 공판 자회사 설립과 운영방안을 주제로 한 연구용역 중간발표회를 개최하는 등 공판자회사 설립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특히 이날 중간발표회에서는 기존 농협 공판장의 성장성이 상대적으로 정체돼 있고 종사자의 전문성이 외부 경쟁 법인보다 다소 뒤져 있다는 내용이 공개돼 향후 공판 자회사의 운영 방식이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추진될 것임을 시사했다.

 이번 발표회에 보고된 내용에 따르면 중앙회 직영 11개 농산물공판장의 최근 3개년 성장률(취급액 기준)은 7.6%로 도매시장 평균 성장률(9%)보다 낮았다.

 또 도매시장의 농산물 취급 물량은 지난 3년간 0.5% 감소한 데 반해, 농협 공판장 취급물량은 2.7%가 줄어 감소폭이 컸다. 도매시장 위축 속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사업 규모가 줄어드는 셈이다.

 전문인력 확보와 인재개발 측면에서도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쟁 법인들이 업무 역할이나 근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인력을 선발하는 데 반해, 농협 공판장은 일반 채용에 의존해 해당 인력들의 전문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농협 공판장의 영업이익률은 최근 3개년 평균 21%로 1~2%에 불과한 농협의 소매 매장 영업이익률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밝혀져 농협 공판장의 수익성이 낮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또 이번 연구에 참여한 전문기관들은 과거 일본 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JA전농) 공판장의 몰락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협동조합에 대한 규제 일변도의 정부 정책이 바뀌지 않는 한 농협 공판자회사의 성공은 불투명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공판 자회사의 운영 활성화를 위한 제도 정비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농협중앙회의 경제사업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농협공판’은 내년 말 설립될 예정이다.

김소영 기자 spur222@nongmin.com


2013-06-26[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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